[캠퍼스엔/김채원 기자] 2019년 12월 16일부터 4주간 상지대 미디어 광고 학부생이 아닌 원주 mbc 기자로 인턴을 하게 되었다. 원주 MBC에서 일하게 되는 학생들은2명, 올해 3학년으로 내년 졸업반을 준비하고 있다. 졸업을 하기 전에 이론이 아닌 실무의 "경험"을 쌓으려 온 학생들은 이틀동안 피디들와 기자의 일을 배우게 된다. "우리가 잘 할 수 있을까"라는 말을 하며 기대반 걱정반으로 방송국에 도착했다. 그리고 도착해서는 피디가 되고싶은 친구는 영상팀으로 기자를 꿈꾸고 있는 나는 보도팀으로 오게되었다. 방송국을 처음 와봤다는 설렘도 잠시 피디부서에 있는 친구는 4주간 기획서 4장을 쓰고 영상 4개를 완성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하지만 보도팀에 있는 나는 기사를 쓰지도 현장을 취재 하지도 않았다. 하루종일 기자님들의 업무를 구경하거나 방송을 보는 것으로 8시간을 채우고 숙소로 돌아갔다. 기자님께서는 기자들이 일하는 환경을 보고 느끼라고 말씀하셨다. 무엇을 느끼고 배우라는 뜻일까? 아직은 알 수 없지만 보도국에 있는 사람들의 말과 행동을 유심히 관찰해 볼 계획이다. 기자들의 일과는 9시부터 6시까지 이어진다. 아침 9시에는 아침라디오 뉴스 기사를 준비
유튜브는 SNS에서도 빠르게 퍼지면서 막강한 힘과 파급력 또한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유튜브의 밝은면 이면에는 어두운 면 또한 존재하고 있다. 유튜브의 채널로 수익을 낼 수 있게 되면서 이윤 논리만을 가지고 선정적인 콘텐츠를 만다는 사람들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선정적인 콘텐츠를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본다면 나쁜 영향을 줄 뿐더러 사회에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럼에도 선정적인 콘텐츠로 계속해 논란이 생기자 유튜브는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모든 영상에 대해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플랫폼 품질 관리를 위한 유튜브의 광고 규제안은 자사 광고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영상에 노란 달러표식을 적용하는 방안으로 언어 표현이 부적절 하거나, 폭력물이나 성인물인 경우 등 부적합한 콘텐츠 기준을 적용해 광고 규제를 확대했다. 이런 알고리즘에 대한 규제로 인해 실제로 광고 부적합 판단 기준의 정확성이 10%가량 개선되었다고 자사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다. 그러나 ' 부적합 콘텐츠'의 기준이 매우 추상적이라 문제는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그럼에도 유튜브는 규제를 없애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규제 정책을 내놓은 세가지 정책은 제한 모드의도입 두번째
[캠퍼스엔/김채원 기자] 기숙사는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을 위해 존제하는 곳이다. 집과 학교가 멀리 떨어져 있어 하지만 상지대 기숙사는 정말 학생들을 위해 존제하는 시설인지 의심스럽다. 기숙사를 무조건 적으로 비난하려고 하는건 아니지만 더 좋은 시설로 만들어야 한다는 말은 필요한 시점인것 같다. 글쓴이는 기숙사에서 1년가까이 지내고 있다. 기숙사에 지내면서 학교와 가까워서 시간을 좀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서 학교공부에 좀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학교에서 하는 프로그램들도 통학할때 보다는 더 많이 참여할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존제하는 규칙들이 잘 지켜져 안전에 문제가 없어 부모님도 내가 기숙사 생활을 하는것에 대해 안심하고 계신다. 하지만 나에게 기숙사에 대해 말해 보라고 하면 긍정적인 말보다는 부정적인 말을 더 많이 할 수 있을것 같다. 학생수는 많은데 한층당 2개밖에없는 샤워시설, 겨울에 제대로 갖춰지지않은 난방시설이 가장큰 문제다. 특히 샤워시설은 2개밖에 없어서 아침에 씻는 사람들은 자리를 차지하기위한 전쟁을 매일같이 치러야 한다. 이렇듯 기숙사 시설이 좋지 못해 웃지못할 일들과 에피소드들도 있다. 한번은 샤워를 하려고
스티브 잡스가 만들어낸 스마트폰은 인간의 삶을 바꿔놓았다. 인문학과 기계가 결합된 이 기술은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고지금의 인류는스마트폰을 자신의 몸처럼 사용하는 사람들 이라는 뜻의포노사피엔스 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우리와 가까워졌다. 이동성과 휴대성이 가능한 무선 인터넷과 앱이 나오면서 스마트 폰은 또다른 내가 되었으며대한민국의 5천 1백만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조사결과로 스마트폰이 보편적 매체로 성장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한다. 이렇게 스마트 폰이 나오면서 새로운 혁명을 맞이한 지금은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와 플랫폼이 생겨났고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은 다르게 잡아야 할 것이다. 한국의 스마트 폰은 제도적 한계와 정부의 특정한 규격으로인해 유입이 늦어진 편에 속하지만 2009년 아이폰 국내 도입이 되면서 빠르게 사람들에게 흡수되었다. 빠르게 퍼진 스마트폰으로 인해 각 콘텐츠가 구별되고 난시청의 문제가 생기던 일은 옛 일이 되었다. 이제는 콘텐츠의 구분 없이 합쳐지고 복합된 스마트 미디어가 나타났다. 스마트라는 말의 뜻은 상황판단이 빠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 미디어는 '기능적 확장성'으로 기존에
대학교 3학년 나름 적지 않은 시간동안 학교를 다녔고 그 시간동안많은 동기들과 후배들도 생겼다. 대학생 만이 할 수 있는 경험들도 경험해 봤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일찍이 학교생활에 대한 꿀 정보를 알지 못했다는 것. 1,2 학년때 시간표 대로만 대학생활을 했다는 것이 내 대학생활의 가장 큰 아쉬움이다. 그래서 일까 대학교에 입학한 동생들이나 후배들이 나에게 조언을 구하면 나는 시간표대로만 움직이지 말라고 말한다. 대학은 학문을 배우는 공간이지만 정말 '학문' 만 공부한다면 고등학교와 다를게 없다. 전공 공부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으로 인해 얻어가는 배움이 있어야 좀더 생기있는 대학생활과 유연한 사고를 가진 사람이 될 수 있다. 만약 대학교에 들어온 신입생 이라면 가장먼저 나에게 맞는 동아리 활동을 해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꼭 학교에서 하는 동아리나 학과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사회에서 하는 동아리들도 좋다. 내가 그동안 해보고 싶었지만 하지 못했던 분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문제들을 해결하고 함께 고민해 보는 동아리들을 하다보면 내 주장이나 생각도 생기게 되고 나와 같은 분야에 대해 관심있어 하는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친해지게 된다. 두번
2019년8월26일 월요일 상지대학교 (사립대학교)가 개강을 한다. 개강날짜가 다가오자 학교 홈폐이지에는 근로 장학생을 뽑는글, 학교 홍보 대외 활동자를 뽑는글, 2학기 장단기 해외 연수자를 모집한다는 글등 다양한 글들이 올라왔다. 상지대학교 학생들에게 곧 새학기 새출발을 하니 준비하라는 문자와 새로움을알리는 공고 글이었다. 특히 이번 학기에는 다양한 교과목을 홍보하는 문자들을 많이 받았는데 주로 <협약 교과> 젠더와 작업 같은 사회에서도 이슈화 되고 있는 문제와 관련된 교과목이나 취업관련교과목 들이었다. 1학년때에는 교과목에 대한 홍보 문자나 다양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홍보 글을 보지 못했던거 같은데 이번 학기에는 학생들의 취업이나 자격증을 위한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문자를 많이 받았고 학교 내에서도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 발전할수 있는 기회를 가질수 있는 교과목들과 방과후 프로그램들을 많이 볼수 있었다. 시간이 흐를수록 상지대학교에서는 더 많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 신경쓰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끔 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상지대학교는 한때 학교내의 갈등으로 인해 부실대라는 불명예스러운
상지대학교 미디어 광고학부 학생들이 일본 도쿄로 연수를 다녀왔다. 일본연수를 간 학생들과 교수님들은 총 19명으로 신청자들이 전부 가는 것이아니라 뽑힌 학생들만 가는 것이라 그리 많은 학생들이 가진 않았다. 일본에 여행삼아 다녀온 학생들도존제하긴 했지만 학교에서 일본 연수를 가는 것은 다들 처음이라 설레는 마음으로 비행기에 올라탔다. 2시간 정도의시간이 흘렀을까... 상지대 학생들은 일본에 도착했다. 도쿄에 도착한 상지대 미디어 광고 학생들은 4박5일 일본 일정을 아픈사람 없이 무리없이 소화해 냈다. 4박 5일동안의 일정에서 학생들은 일본 NHK방송국을 견학하고 일본에 있는 한국 미디어 콘텐츠 진흥원에서강의를 들었다. 한국미디어 콘텐츠 진흥원에서 들은 강의의 제목은 겨울연가에서 부터 트와이스까지 였는데 일본에 존제하고 있는 한류를 시대별로 나누어 강사님께서 설명해 주셨다. 흔히 한국사람들은 한국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를 붉은색으로 표현한다. 2002월드컵 붉은 악마가 한국인의 대표 이미지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일본에서의 한국의 이미지는 분홍색 파스텔 색이라고 한다. 한국의 다국적 걸그룹 트와이스처럼 깜찍하고 귀여운 이미지인 것이다. 나는 그 점이 신기
2019년 상지대학교 교지가 나왔다. 상지대학교 3년이상 다니고 있지만 교지가 나오는 일은 별로 본적이 없기도 하고 상지대학교의 교지가 나오는 일은 일년에 몇번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만큼 뜸하기도 하고 교수님들이나 다른 사람들이 지시해서 완성된는것이 아닌 오롯히 상지대 교집편집부 학생들이 만드는 것이기에 나름 중요한 행사라고 할수있다. 그렇기에 많은 교수님들과 상지대학교 학생들이 많은 기대를 갖고 글을 읽어 보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기사에는 상지대학교 학생으로써 그리고 상지대학교 교지를 기다렸던 독자로써 교지가 어땠는지 써 보려고 한다. 평소 남의 글을 읽는 것을 좋아하고 상지대학교교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나는 이번 2019년도 상지대학교의 교지의 겉표지 디자인은어떤지부터꼼꼼하게 읽어보았다. 2019년 상지대학교의 교지는 갈색 바탕의 심플하고깔끔하게 작은 책으로 교지의 안에는상지대학교내에 있었던 이슈들과 학교를 다니고 있는 20대 대학생들이관심을 가질만한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었다. 교지의 구성은정갈했고글들도 군더더기를 많이 넣지않고핵심으로 채워진 글들이라전체적으로 좋았다. 하지만그 많은 글들 중에서 가장 좋았던 글을 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