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대 윤재웅 교수(기계공학부)와 임성민교수(과학교육학부)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제 30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창의적인 연구활동을 통하여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과학기술자를 선정하여 시상함으로써 연구의욕과 사기를 높이고 연구 분위기 제고 및 과학기술 수준 향상과 선진화에 기여하기 위한 상이다. 약 400여 개의 학술단체로부터 추천된 논문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우수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를 시상하는 것으로서 국내 과학기술분야의 권위와 명예를 자랑한다.
이중 공학 분야 수상자로 선정된 윤재웅 교수는 '고경도 세라믹 가공을 위한 다이아몬드 드릴의 절삭성에 관한 연구' 논문의 수상자로 상을 수여 받았다.
이 논문은 전착 다이아몬드 공구를 이용한 고경도 세라믹의 가공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구 설계 및 적절한 가공조건 설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성능검증을 통해 개발된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또한 임성민 교수는 ‘교육 소외계층 청소년을 위한 과학 진로체험 활동이 학생의 과학선호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이란 연구 논문으로 종합 분야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논문은 교육 소외계층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사다리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과학 진로체험 활동이 교육 소외계층 학생들의 과학선호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과학교육 실천 활동의 의의와 시사점을 도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