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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인터뷰

[인터뷰] "한국인보다 한국어를 더 잘하고 싶어요!", 대구대학교 유학생의 꿈

- 초등학생 때부터 성인이 된 지금까지, 목표는 한국인보다 한국어를 더 잘하는 것!
- 대구대학교 외국인 유학생의 꿈을 들어보았다.

[캠퍼스엔/박원경 기자] 세계에는 다양한 국가가 있고, 문화가 있고, 언어가 있고, 사람이 있다.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한국어를 사용하고 우리만의 문화를 만들었다. 하지만 오직 대한민국의 국민만이 한국어를 사용하고 우리의 문화를 즐기는 것은 아니다. 세계의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한국어를 사랑해 주고 한국의 문화에 관심을 기울여준다. 이것은 온전히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사랑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그래서 현재 대구대학교 어학당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을 만나 인터뷰를 해보았다. 그가 바라보는 대한민국, 대구대학교는 과연 어떠할까?

 

 

1.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簡単に自己紹介をお願いします。
안녕하세요. 저는 죠이치 카이세(24)입니다. 저는 일본 삿포로 국제 대학교에서 왔습니다. 삿포로 국제 대학교에서는 심리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저는 1년 동안 대구대학교 어학당에서 한국어를 공부한 후, 대구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를 갈 예정입니다. 현재는 TOPIK(한국어 능력 시험) 2급입니다. 하지만 더 노력해서 TOPIK 6급까지 도전하고 싶습니다. 

 

2. 한국으로 유학을 오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韓国に留学に来るようになったきっかけは何ですか?
제가 초등학교 6학년 때, 일본인 친구가 처음으로 동방신기라는 한국의 아이돌 그룹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때 친구가 제 손등에 동방신기 멤버들의 이름을 모두 적어주었어요. 그때부터 동방신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마음이 커지고 커져서 한국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K-POP 아이돌도 좋아해서 한국에 꼭 오고 싶었습니다.

 

3. 처음 대구대학교에 왔을 때 어떤 느낌을 받았나요?
- 初めて大邱大学に来た時どんな感じを受けましたか?
크다. 진짜 크다. (웃음) 도시라고 생각될 정도로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졸업한 삿포로 국제 대학교도 시골에 있는데, 대구대학교도 시골에 있어서 동질감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대구대학교는 자연경관이 좋으며 대학교 캠퍼스가 예쁩니다. 또, 삿포로 국제 대학교에는 없는, 단과대학이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삿포로 국제 대학교는 단과대학이 따로 없어요. 

 

4. 대구대학교에서 생활하면서 불편한 점은 없었나요?
- テグ大学で生活しながら不便なことはなかったですか?
대구대학교가 시골에 있어서 놀고 싶으면 시내(동성로)까지 가야 해서 멀다고 느낍니다. 굳이 말하자면, 와이파이가 강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조금 불편합니다. 건물 안은 괜찮은데 밖에 나가면 (와이파이가 강하지 않아서) 조금 불편합니다. 이외에는 불편한 점이 없습니다. 

 

5. 대구대학교의 좋은 점을 3가지만 고른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 テグ大学のいいところを3つだけ選ぶとしたらどんなのがあるんですか?
대구대학교 어학당 선생님들이 정말 친절하고 좋아요. 그리고 대구대학교 캠퍼스 분위기가 좋아요. 건물, 풍경, 식당 같은 것들. 하나의 거리로 되어 있어서 다니기 편해요. 무엇보다 대구대학교 학생들이 정말 착하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한국어를 잘 못합니다. 간단하고 쉬운 단어만 알아들을 수 있어요. 그래서 제가 가끔 한국어를 못 알아들으면, 한국 학생들이 저에게 이해하기 쉽게 쉬운 말로 바꾸어 말해주었습니다. 또, 한국인들은 사소한 일이라도 도와주고 챙겨줍니다. 하지만 일본인들은 대체로 한국인처럼 사소한 일을 도와주거나 챙겨주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일본인들이 그런 것은 아니에요!

 

6. 한국의 문화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문화는 무엇인가요?
- 韓国の文化の中で一番好きな文化は何ですか?
다 좋아합니다. 하지만 특히 음식문화와 의복문화가 가장 좋아요. 저는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데, 한국에 매운 음식이 많아서 좋습니다. 땀 흘리면서도 먹어요. (웃음) 그리고 한국 음식은 모두 감칠맛이 나요. 저는 삼겹살이랑 막창을 특히나 좋아합니다. 서문시장에서 먹은 떡볶이도 생각이 나네요. 일본 시장은 대부분 해산물밖에 없어요. 하지만 한국 시장은 다양한 음식을 팔아서 좋아요.

 

그리고 의복문화. 한국 아이돌 패션을 좋아해요. 반짝반짝한 스타일이 특히 좋습니다. 한국의 일반인 스타일도 좋아해요. 예를 들어 겨울옷 같은 경우는 슬랙스, 로퍼, 니트, 롱코트 등. 일본 스타일은 마음에 들지 않아요. 일본이랑 한국의 스타일은 비슷하면서도 다른데, 저는 한국 스타일이 더 좋습니다. 일본의 옷보다 더 예뻐요. 그리고 한국이 일본보다 남자 옷의 종류가 더 많고 가격이 저렴해요.

 

한 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면, 한국은 직접 가게에서 옷을 살 때 혼자서 고르고 싶은데 점원이 말을 걸어서 싫어요. 일본 가게의 점원들은 그러지 않습니다. 이런 게 문화 차이인 것 같아요.

 

7. 일본의 문화와 달라서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 日本の文化と違って困ったことは何ですか?
운전! 일본도 운전을 무섭게 하지만 한국, 특히 대구와 부산에서 운전하는 차들은 더 무서워요. 일본은 사람이 우선입니다. 하지만 한국은 자동차가 우선인 것 같아요. 또 버스나 지하철에서 환승할 때, 한국은 무료인 게 좋아요. 하지만 일본은 아니에요. 게다가 교통비가 한국보다 비쌉니다. 그런데 버스를 타는 게 불편해요. 한국 버스는 앞부터 타지만 일본은 뒤에서 타요. 그리고 정류장에 멈추기 전에 내릴 준비를 해야 해서 한국의 버스는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정류장에 멈출 때까지 움직이지 않아요. 또, 일본과 도로가 반대인 점이 불편해요.

 

한국은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선후배 사이)과도 반말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정말 친한 사람이라도 높임말을 씁니다. 아! 이것은 저(죠이치 카이세)만의 생각입니다. 일본인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에요. 그리고 한국은 특히나 회사에서 윗사람에게 예의가 엄한 것 같아요. 이런 점에서 일본은 한국보다 덜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젓가락을 대부분 나무로 만들어요. 그런데 한국의 젓가락은 대부분 철로 만드는 것 같아요. 그리고 일본의 젓가락은 동그랗게 생겼는데, 한국의 젓가락은 납작해서 젓가락을 잡는 것이 힘들어요. 

 

그리고 힘들었던 점은 아니지만 한 가지 신기했던 것이 있어요. 한국의 아르바이트생들은 가게가 바쁘지 않을 때, 휴대전화를 사용한다는 점이었어요. 일본에서는, 예를 들어 편의점이나 카페의 아르바이트생들은 휴대전화를 절대 사용하면 안 돼요. 휴대전화는 무조건 가방 안에 넣어놔야 합니다. 이런 문화 차이는 정말 신기한 것 같아요. 

 

8. 한국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나요?
- 韓国で叶えたい夢がありますか?
대한민국, 전국 여행을 하고 싶습니다! 취업에 관하여서는 아직 고민 중이에요. 한국의 임금(賃金)은 일본보다 적어서 아직은 한국과 일본 중, 어디에서 취업할지 결정하지 못했어요.

 

그리고 한국인과 일본어, 번역기를 사용하지 않고 한국어로만 대화해보고 싶습니다. 또, 일본어를 모르는 한국인 여자친구를 사귀고 싶어요. 일본어를 잘하는 여자친구를 사귀면 저도 모르게 일본어를 사용하게 될 테니까요. 이건 한국어를 공부하는 데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최종적으로 한국어를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9. 한국어는 어떻게 학습하고 있나요?
- 韓国語はどうやって学習していますか?
처음에는 일본에서 독학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일본 대학에서 한국어 강의를 듣기도 했고요. 현재는 대구대학교 어학당에서 공부 중입니다. 일본인 중에 한국어를 잘하는 사람에게 배우기도 해요. 저는 수업에서 모르는 단어나 문법을 노트에 적어서 암기하며 공부하고 있어요. 한국인들에게 도움을 구하기도 합니다. 한국에서의 생활이 모두 공부가 되고 있어요!

 

10. 대구대학교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지원해주는 것들에 대해 만족하시나요?
- テグ(大邱)大学が外国人留学生を支援してくれることに満足していますか?
제가 졸업한 삿포로 국제 대학교와 대구대학교는 협정 관계에 있어요. 그래서 지원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특히 대구대학교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장학금 혜택을 많이 주어서 좋아요. 또, 외국인 유학생이 TOPIK 6급을 취득하면 등록금이 무료인 게 좋습니다. 그래서 꼭 TOPIK 6급을 취득하고 싶습니다. 일본의 대학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공부를 잘해야만 장학금을 받을 수 있어서, 외국인 유학생들끼리 경쟁이 심한 편입니다. 

 

11.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 最後に言いたいことがありますか?
인터뷰가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제가 생각했던 것을 얘기할 수 있어서 매우 좋았어요. 또, 한국인과 한국어로 대화할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하지만 질문에 바로바로 대답해야 하는 것은 역시 어렵네요. (웃음) 마지막으로 저는, 한국인보다 한국어를 더 잘하고 싶습니다!

 

 

인터뷰를 하는 동안 죠이치 카이세 학생의 의지와 열정을 뼛속 깊이 느낄 수 있었다. 대화를 하면서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바로 필기를 하며 뜻을 물었고, 새로운 말을 알게 되었다며 매우 기뻐하였다. 그런 모습을 바라보며 한국인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기도 했고, 앞으로 죠이치 카이세 학생이 한국어를 공부할 때 도움을 많이 주어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하여 한국, 한국 문화, 한국어, 한국인을 사랑해 주는 세계의 여러 사람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함을 느끼게 되었다. 



프로필 사진
박원경 기자

안녕하세요. 대구대학교 한국어문학과에 재학 중인 박원경입니다. '우리'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글로써 증언하여 세상에 알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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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2020학년도 비대면 강의 1달 추가 연장
[캠퍼스엔 = 신성호 기자] 이 달 27일 경북대학교는 대구에서 코로나19의 기세가 빠른 시일 내에 진화되기 어렵자, 4월 5일까지로 예정되어있던 비대면 강의 기간에 1달을 연장하여 5월 3일까지로 실시하기로 확정했다. 재학생들은 이미 대구에 위치한 타 대학들도 비대면 강의 기간을 연장하였기 때문에 경북대도 이 추세를 따라서 비대면 강의 기간을 연장할 것이라 여기고 있었으나, 1달을 연기하는 학교의 결정에는 다소 놀란 반응이다. 허나, 이와 같은 결정에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부 학생들은 추가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학교 측의 과감한 결정에 지지를 표했지만, 상당수의 학생들은 단순하게 비대면 강의 기간을 늘리는 것이 올바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목소리를 내었다. 앞서 경북대학교 총학생회 ‘스케치’는 21일부터 3일간 비대면 강의 불만 사례를 조사하였고, 3천여 건의 조사 결과를 학교 측에 전달했다. 조사 결과, 현재 실시되는 비대면 강의의 과제량이 많다는 항목에 응답한 사람이 가장 많았고 비대면 강의 질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그 뒤를 이었다. 1달 간의 비대면 강의 연장을 결정한 만큼, 과제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업 분위기를 지양하고 수업의 질을


캠퍼스이슈 (opin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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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눈] 성신여대 총학생회, 'N번방 사태' 규탄문 발표
[캠퍼스엔 = 이수현 기자] 지난 24일, 성신여자대학교 총학생회 다원은 최근 많은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는 N번방 사태와 관련한 규탄문을 발표했다. N번방 사태란 독일의 인터넷 메신저인 텔레그램 상에서 여성들을 대상으로 신상 유출에 대한 협박을 통해 얻은 성 착취물을 공유한 사건이다. 운영자, 참여자를 비롯한 가해자는 26만 명에 육박하며, 피해자 중에는 아동, 청소년도 포함되어 있다. 26일 기준으로 N번방 용의자의 신상을 공개하고 그를 포토라인에 세워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262만 명이 동의해 역대 국민청원 중 최다 인원이 참여했다. 더불어, N번방과 관련된 청원 5개의 참여인원은 500만 명에 이른다. 위의 규탄문에 따르면 성신여대 총학생회 다원은 디지털 성폭력은 성범죄가 용인되는 ‘소라넷’ 등의 사이트를 100만 명이 이용할 정도로 만연했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제대로 된 법과 제도가 없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성범죄를 비롯한 성 착취가 발생할 수 있는 구조 자체를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사법부, 교육부, 정부, 국회에 사태 해결과 근본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성신여대 총학생회는 이 규탄문을 발표하기까

[기자의 눈] 경희대에 '등록금 재논의'를 위한 목소리가 울린다.
[캠퍼스엔 = 박다솜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상황 악화로 여러 대학들이 오프라인 개강 날짜를 연기하고 있는 가운데, 경희대학교 학생들은 학교 본부 측에 등록금 사용 내역에 대한 재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계속해서 높이고 있다.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측이 진행한 학생 설문조사에서 등록금 재논의에 대한 요구가 95%에 달했다. 자주경희 제52대 중앙운영위원회 측은 지난 3월 12일부터 변동된 교육 환경에 대한 등록금 예산안의 재논의를 주장하고 있다. 3월 20일에는 본관으로 항의 방문을 갔으며, 코로나19의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많은 학우들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에 댓글로 요구안에 함께하고 있음을 알렸다. 또한, 3월 23일부터 점심시간 동안 경희대학교 본관 앞에서 ‘등록금책정위원회 개회’를 요구하는 릴레이 피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각 단과대 학생회장 및 중앙운영위원회부터 시작하여 학우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26일 오늘,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 총학생회는 코로나19로 인한 등록금 사용 내역 공개와 등록금책정위원회 개회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전원 마스크를 착용하였으며 SNS 생중계

기자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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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존재 이유는 자리가 아닌 국민이다
[캠퍼스엔 = 임수정 기자] 다가오는 4월 15일(수), 제21대 총선이 진행된다. 이번 총선에는 지난 해 12월 27일 개정된 공직선거법이 적용된다. 작년 국회를 떠들석하게 했던 패스트트랙에 올랐던 법안 중 하나로, 선거연령이 18세로 인하되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됐다. 비례대표 의석배분 방법이 크게 바뀌며 국민들이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이전까지 우리나라의 국회의원 선출은 지역구와 비례대표 두 가지 투표를 함께했다. 지역구 의원은 한 선거구에서 최다 득표의 한 명이 당선됐다. 비례대표는 각 정당에서 비례대표 명단을 제출하고, 각 정당 별 득표율대로 의석을 배분했다. 이러한 선거방식은 비용이 적게 들고 투표 방법이 용이해 유권자들이 이해하기 쉽다. 하지만 사표가 많이 발생해 거대정당의 독점 우려가 있고, 국민의 의사가 반영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독일식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거론됐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정당별 득표율 만큼 의석을 배분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정당별 득표율대로 의석을 배분하다보면 초과의석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우리나라와 독일은 상황이 많이 다르다. 독일의 경우 권역별 선거로 비례대표와 지역 대표가 거의 동등한 비율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