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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이슈

정치성향에 따라 유튜브 이용률이 달라진다? 2018언론수용자 의식조사

2018언론수용자 의식조사를 들여다본다.

 

“정치성향에 따라 유튜브 이용률이 달라진다??”... 2018언론수용자 의식조사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을 시청하고, 누구나 자신만의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시대다. 인터넷 사용자들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으로 끊임없이 유입되면서, 동영상 경쟁력이 인터넷 시장의 패권을 좌우하는 핵심 변수로 부상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방송들까지도 위협받고 있는 실태이다.

 

2018 언론수용자 의식조사에 따르면 1주일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이용률은 33.6%로 조사되었다. 이는 라디오(20.8%)나 종이신문(17.7%)보다 높은 이용률을 기록했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자의 평균 이용 시간은 31.5분으로 나타났다.

 

특성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행태를 살펴보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과 평균 이용 빈도, 하루 평균 이용 시간 모두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은 64.3%로 가장 높았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낮아지며 60대 이상은 8.9%로 가장 낮은 이용률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업별로 보면, 학생이 다른 직업군에 비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과 평균 이용률이 68.8%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낮은 직업군은 농/축/수산/광업에 종사하는 이들이며 학생의 10분의 1 가량인 7%로 조사됐다.

 

정치 성향에 따라서 온라인 플랫폼 이용률과 평균 이용 빈도 수의 차이가 나타났다. 주관적 정치 성향이 진보인 사람들의 이용률은 44%로 가장 높았고 중도는 36.8% 보수는 19.8%로 이용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거주 지역 규모에 따라서도 이용률의 차이를 보였다. 대도시에 거주하는 사람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은 34.2%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군지역의 경우에는 24.5%로 대도시와 이용률 차이가 다소 큰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자(n=339)를 기준으로 한 점유율은 유튜브 91.6%, 네이버 TV19.0%, 아프리카TV 13.5%, 카카오 TV 8.1%, 곰TV 3.6%, 판도라TV 1.5% 순이었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서 접한 주제로는 사회가 63.0%로 가장 높았고, 정치가 43.6%로 두 번째로 높았다. 다음으로는 연예/오 락 41.4%, 경제 35.1%, 국제 29.3%, 남북/통일 22.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4월1일 헤럴드경제 보도에 따르면 여성가족부는 "올해 연말부터 인터넷 개인방송 모니터링 시범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며 "본격적인 사업은 내년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남대학교, 2019 청년 취/창업 페스티벌 개최
한남대학교에서4일 간2019년 청년 취, 창업 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 9월 24일(화) ~ 27일(금) 동안 진행된 이번 페스티벌은 한남대학교 56주년 기념관 서의필홀, 린튼 공원, 창업마켓존 일대에서 진행되었다. 행사 기간동안 린튼 공원에서 창업박람회를 진행해 대전고용센터, 대학일자리센터, 창업 지원단 등의 다양한 부스가 운영되었다. 부스들은 주로 찾아가는 일자리센터, 진로 상담, 입시 설명회 등의 내용을 즐거운 게임과 참여 활동을 이용하여 다루었다. 그 외에도 교내 동아리에서 간단한 플리마켓을 진행하며 다양한 놀거리를 제공했다. 홀에서는 창업 콘서트, 취업 멘토링, 취업 경진대회 등의 강의가 함께 이루어졌다. 창업토크콘서트는 창업을 통해 성공을 이룬 이준배 한국엑셀러레이터 협회장과 김현선 (주)두모어 대표, 김석봉 석봉토스트 대표, 이용석 대한군상담학회이사가 강의를 했다. 창업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이들은 현실 어린 조언과 본인들의 경험을 토대로 창업에 대한 도전 의식을 향상시켜주었다. 취업 경진대회는 입사 서류를 바탕으로 진행한 대회였다. 미래에 입사하고 싶은 혹은 현재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이 직접 서